잔글
11번째 줄: 11번째 줄:
- 일반물리실험 첫시간에 반드시 "원래 00명이어서 3분반을 만드려고 했는데 한명이 취소를 해서 2분반을 만들었다"라는 말을 함.
- 일반물리실험 첫시간에 반드시 "원래 00명이어서 3분반을 만드려고 했는데 한명이 취소를 해서 2분반을 만들었다"라는 말을 함.
</div>
</div>
- 난 3월 10일부터 뉴스를 안 봐
- 난 3월 10일부터 뉴스를 안 봐</del>3월 9일에 대선이 있었다<del>
</div>
</div>
</div>
</div>

2022년 10월 4일 (화) 11:53 판

ds4dqs 선생님이 수업 시간에 미는 유머, 상식, 일화 등을 정리한 문서이다. 문서 제목이 소문자로 시작할 수는 없나..? 수업 시간 전에 스포당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굳이 펼쳐보지 않아도 된다.

유머

- 집 가, 말 마, 올 래, 안 내

퇴사일이 다가오면 화면 오른쪽 아래에 한자로 '집 가'를 쓴다. 거기에 더해서 '말 마'를 쓰기도 한다. 학생(들)이 말을 멈추지 않을 때 '말 마'를 쓰기도 한다.

- 일반물리실험 첫시간에 반드시 "원래 00명이어서 3분반을 만드려고 했는데 한명이 취소를 해서 2분반을 만들었다"라는 말을 함.

- 난 3월 10일부터 뉴스를 안 봐3월 9일에 대선이 있었다

상식

- 레미콘은 무엇의 약어일까?

레미콘은 ready mixed container의 약어이다.

- 덤벨은 무슨 뜻일까?

dumb bell: 종 모양인데 소리가 나지 않는 바보 종이라는 뜻이다. 번역어인 아령(啞鈴)(벙어리 아, 방울 령)도 같은 뜻이다.

- 초코파이 원리

군대에서 종교예배를 나갈 때는 한 종교를 선택해야 한다. 복무 중이던 ds4dqs 선생님은 초코파이를 주는 종교를 선택하고자 한다. 초코파이 원리란 예컨대 이런 것이다. 어느 날 교회가 초코파이를 줬다면 다음 주에도 교회가 초코파이를 줄 확률이 높을 것인가, 아니면 다른 종교가 초코파이를 주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곳(절, 성당 등)에 가야 초코파이를 받을 확률이 높은 것인가. ds4dqs 선생님은 이것이 고도의 심리전임을 파악하고 깊은 분석과 통찰을 통해 종교를 선택했으나 결국 예측에 번번이 실패하였다고 한다. 초코파이 원리는 가위바위보에도 적용할 수 있다. 가위바위보 한 판이 비겼을 때 무엇을 내야 이길 수 있을지, 또 상대가 자신이 무언가를 내겠다고 이야기했을 때는 내가 무엇을 내야 유리한지를 추론하는 것이 초코파이 원리의 적용 예인 것이다.

- 혀로 팔꿈치 핥기

벽에 손바닥을 대고 손목을 꺾어 90도로 만든 다음 팔을 벽에 밀어붙이면서 머리를 팔꿈치 쪽으로 향하고 혀를 최대한 빼면 팔꿈치에 닿는다고 한다.

- 급똥 참는 법

35기에게는 이야기해 주었으나 36기에게는 이야기해 주지 않겠다고 하심.

- OO O면 여자친구랑 헤어지게 되어 있다

군대 가면 여자친구랑 헤어지게 되어 있다. 이유는 길게 설명하셨는데 정확히 기억이 안 남

- 원형 자석의 신비

두 개의 원형 자석이 주문을 외우기 전에는 붙지 않고 주문을 외우고 나면 붙는다. 마술쇼이므로 이유는 싣지 않음.

- [교학사 물리학 1], [교학사 물리학 2] 교과서 저자

아무래도 공개된 공간이므로 길게 설명하지 않겠다

일화

- 아크숑, 리아크숑

일본인들과 함께하는 학회?에 갔는데 일본인 교수님이 아크숑! 리아크숑! 했다고 한다. 그 뜻은..

action, reaction

물리

- 질량이란 무엇인가?

- 무게란 무엇인가?

- 전하란 무엇인가?

교육적인 내용이므로 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싣지 않는다. (수업 시간에 듣는 것이 임팩트 있게 남는다는 뜻) 궁금하면 수업 시간에 물어보자

유용한 프로그램, 웹사이트 소개

- [math]\displaystyle{ \rm{\LaTeX} }[/math]: 조판 언어. Knuth가 자신의 책을 출판할 때 기존의 워드프로세서로는 글씨(특히 수식)가 예쁘게 나오지 않는다는 이유로 만든 언어이다. 현재 학계에서 수학 논문, 발표자료(beamer)는 거의 전부 [math]\displaystyle{ \rm{\LaTeX} }[/math]을 쓴다. 2020년 물리 수업 (어쩌면 방과후) 에서 내년에 물리실험을 맡게 되면 학생들에게 [math]\displaystyle{ \rm{\LaTeX} }[/math]을 가르쳐서 보고서를 [math]\displaystyle{ \rm{\LaTeX} }[/math]으로 쓰게 하겠다는 포부를 밝히셨다. 이왕 할거면 경곽처럼 학교내에 한국 [math]\displaystyle{ \rm{\TeX} }[/math] 사용자 협회도 만들고 R&E 논문도 [math]\displaystyle{ \rm{\LaTeX} }[/math]으로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참고로 [math]\displaystyle{ \rm{\LaTeX} }[/math]는 '레이텍'이라고 읽는다.

- notion[노션 웹사이트] : 개인 노트 겸 웹사이트. 예쁜 노트, 문서,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2020년 물리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사용하면 좋다고 추천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