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번째 줄: 85번째 줄:
====확률과 통계(2)====
====확률과 통계(2)====
확률과 통계를 배운다.
확률과 통계를 배운다.
{| class="wikitable"
|-
! 중간고사 범위 (확률)
! 기말고사 범위 (통계)
|-
| <del>경우의 수, 순열, 조합 복습</del><ref>원래 확률과 통계에서 다루는 내용은 아니며, 코로나 19로 일시적으로 비대면 수업을 하는 기간에 배포한 자료이다.</ref> 확률변수, 표본공간, 사건의 독립, 합의 법칙, 곱의 법칙, <del>Kolmogorov의 확률의 공리적 정의</del><ref>실제로는 연습문제 중 하나로 소개되었다. 사실 확률론은 측도론과 연관되며 실해석학의 분과 학문이라는 점에서 떡밥 던지기였던 것.</ref>
| 이산확률변수, 연속확률변수, 확률변수의 기댓값과 분산, 중심극한정리<ref>언급만 한다</ref>, 표본평균과 표본표준편차, 모평균의 추정, 모분산의 추정, 귀무가설의 검증(수용/기각)
|}


===2학년 2학기===
===2학년 2학기===

2022년 8월 31일 (수) 02:47 판

수학 문서가 생겼다!

Gsa-logo.png 광주과학고등학교의 과목
전문 과목
수학 · 물리 · 화학 · 생명과학 · 지구과학 · 정보과학
인문 과목
국어 · 영어 · 사회 · 역사
예체능 과목
체육 · 음악 · 미술
기타 과목

정의

수와 관련된 것을 다루는 모든 과목

학년 및 학기별 수업

1학년 1학기

수학1(3)[1]과 수학2(3)를 배운다. 일반고의 수학1, 수학2와는 다른 자체 교재이니 주의하자. 기억이 안나네 수학1은 방정식, 다항식, 집합, 명제 등을 배우며, 수학2는 평면기하를 다룬다.

2019년 기준 중간고사 범위 기말고사 범위
수학 1 선생님 1 (2시수) 집합과 명제, 실수체, 복소수 다항식 방정식, 다항식 부등식 절대부등식[2]
선생님 2 (1시수) 방정식의 영역 부등식의 영역
수학 2 선생님 1 (2시수) 유리함수, 무리함수 지수함수, 로그함수
선생님 2 (1시수) 삼각함수 복소평면

1학년 2학기

수학3(3)와 수학4(3)를 배운다.

2019년 기준 중간고사 범위 기말고사 범위
수학 3 선생님 1 (2시수) 경우의 수, 확률 순열, 조합, 생성방정식
선생님 2 (1시수) 행렬의 정의, 연산, 케일리-해밀턴 정리[3] 행렬과 일차변환, 행렬과 그래프[4]
수학 4 선생님 1 (2시수) 평면좌표, 벡터, 평면벡터 공간도형, 공간벡터
선생님 2 (1시수) 이차곡선(포물선, 타원) 이차곡선(타원, 쌍곡선)

2학년 1학기

미분과 적분(4)

일반고에서 배우는 미분과 적분에 대해서 배운다. 또한 캘큘러스 맛보기도 진행한다.

2019년 기준 중간고사 범위 기말고사 범위
선생님 1(2시수) 극한, 미분 미분
선생님 2(2시수) 적분 적분

2019년에는 Calculus(James Stewart) 교재를 사용하지 않고 선생님의 자체 프린트를 사용하였다.

마찬가지로 2019년, shell method [math]\displaystyle{ \left( V= \int_{a}^{b} 2\pi xf(x) dx \right) }[/math]는 프린트에 있었고 수업 시간에 언급하셨으나 이를 이용하는 문제는 시험에 내지 않겠다고 하셨고 나오지 않음.

확률과 통계(2)

확률과 통계를 배운다.

중간고사 범위 (확률) 기말고사 범위 (통계)
경우의 수, 순열, 조합 복습[5] 확률변수, 표본공간, 사건의 독립, 합의 법칙, 곱의 법칙, Kolmogorov의 확률의 공리적 정의[6] 이산확률변수, 연속확률변수, 확률변수의 기댓값과 분산, 중심극한정리[7], 표본평균과 표본표준편차, 모평균의 추정, 모분산의 추정, 귀무가설의 검증(수용/기각)

2학년 2학기

미적분학1(3)

Stewart가 지은 캘큘러스를 통해 본격적으로 배우는 미적분학이다. 이 과목을 수강해야 내년에 미적분학2를 들을 수 있다. AP과목이라 일주일에 4시간을 수업한다.

선형대수학(3)

Howard가 지은 Elementary Linear Algebra라는 책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쉽게 말해 행렬과 벡터를 배운다고 볼 수 있다. 물리나 수학을 앞으로 배울 것이라면 들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AP과목이라 일주일에 4시간을 수업한다.

3학년 1학기

수학세미나(3)

세미나라고 하면 무엇을 공부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지만 그동안 배운 고등학교 수학을 다시 복습한다고 보면 된다.배운 내용이라고 설명은 잘 안해줌대학 면접 대비를 할 때 많은 도움이 되니 듣는 것을 추천한다.

정수론(3)

David.M Burton의 정수론 번역판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수학에 관심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딱히 들을 이유가 없는 과목이기도 하다. 2022년에는 무려 수강자가 19명으로 상대평가가 될 뻔하기도 했다.

미적분학2(3)

미적분학1에 이어서 배우는 AP과목이다. 물론 미적분학1만 들어도 상관없다. 다변수 미적분학에 관련된 내용을 주로 배운다. AP과목이라 항상 상대평가라는 점을 생각해두면 돔황챠 2022년에 듣는 인원은 20명 가량이었다...

3학년 2학기

수학세미나2(3)

자율설계

대수학과 기하학(3)

2021년에 개설되었던 과목이다. 이 과목을 수강하면 진짜 군론을 배울 수 있다.제목에 기하학이 있듯이 공간벡터, 이차곡선등을 배운다는 점이 함정

2022년에도 개설되었다!

미분방정식 입문(3)

2022년에 개설되었다. 미분방정식을 푸는 다양한 방법들을 익힐 수 있다.

강의실 위치

교사들은 주로 3층에 있는 교무실에 계신다. 안타깝지만 다른 과목들과 달리 수학실이라고 불릴만한 곳은 없다.

309 강의실

교실 2개를 합쳐놓은 크기의 꽤 큰 강의실이며 수학 수업만 여기서 했기 때문에 수학실이라고 불리는 교실이다. 보통 수학 알앤이는 반에서 진행하지만 여기서도 알앤이를 할 수 있다. 그리고 3층 구름다리(학습동본관동을 잇는 3층 통로로, 2021년 여름방학에 편의를 위해 생겼다.)를 위해 사라졌다.[8]

여담

  1. 괄호 안의 수는 학점을 의미한다.
  2. 수업은 하지 않으시고 학기가 끝난 후 자료를 배포하셨다.
  3. 수학 3에서는 [math]\displaystyle{ 2\times2 }[/math] 행렬만 다룬다. 즉 [math]\displaystyle{ n\times n }[/math] 행렬에서 성립하는 이론(케일리-해밀턴 정리, 일차변환 등)도 [math]\displaystyle{ 2\times2 }[/math] 행렬에서만 적용시켜 설명한다.
  4. 이건 빼겠다고 하셨고 수업하지 않음.
  5. 원래 확률과 통계에서 다루는 내용은 아니며, 코로나 19로 일시적으로 비대면 수업을 하는 기간에 배포한 자료이다.
  6. 실제로는 연습문제 중 하나로 소개되었다. 사실 확률론은 측도론과 연관되며 실해석학의 분과 학문이라는 점에서 떡밥 던지기였던 것.
  7. 언급만 한다
  8. 본래 가우스 동아리활동을 이 강의실에서 진행하였기에 가우스 소거법이라고도 불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