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메트리 대쉬

25022 (토론 | 기여)님의 2025년 4월 2일 (수) 20:48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Geometry Dash

(지오메트리 대쉬/대시[1], 지메, 지메대, GD, GMD)

게임 소개

RopTop이 만든 리듬 기반 플랫포머 유료 게임이다. 이 게임의 목표는 터치할 때마다 점프하는 큐브를 잘 조작하여 맵상에 존재하는 가시등의 장애물들을 피해 끝까지 도달하는 것이다. 2025년 기준 7년이나 걸린버전 2.2까지 업데이트되었으며, 총 22개의 공식맵과 수많은 유저맵들이 존재한다.

플레이 방법

조작법은 간단하다. 시작하면 플레이어는 계속 앞으로 진행하며, 그냥 터치(모바일) 또는 마우스나 스페이스바(pc)를 클릭하면 점프하고, 홀드하면 계속 점프한다.[2] 우선 이 게임을 처음 플레이한다면 가장 먼저 접하게 될 공식맵인 Stereo madness(1단계)도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그러나 그 정도의 어려움은 당신이 앞으로 플레이하게 될 맵들의 난이도에 비하면 새발의 피이다.그냥 하지마라 Geometry Dash 에는 Auto[3], Easy, Normal, Hard, Harder, Insane, 그리고 Demon 이라는 7가지 난이도의 체계로 맵들을 구분한다. 그러나 이들 중 Demon 난이도는 그 내에서도 Easy Demon(이데), Medium Demon(미데), Hard Demon(하데), Insane Demon(인데), Extreme Demon(익데) 라는 5가지의 난이도로 다시 나누어진다. [4][5]

난이도

사실 지오메트리 대시의 공식맵들은 이 게임상에 존재하는 수많은악랄한 난이도의 유저맵들에 비하면 이 게임의 극히 일부라고 볼수 있다. [6] 앞서 설명했던 난이도 체계 중 가장 어려운 Extreme Demon급 난이도는 지메를 엥간히 많이 플레이하지 않은 고인물 유저가 아니라면 손을 대기도 힘들 것이다.필자도 못한다 이 난이도에는 지메의 거의 모든 전/현직 1위 맵[7]들이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1위 맵인 Tidal Wave 에는 프레임 퍼펙트[8]300(!!!)개 가량 다수 포진하여 있다.

특징

그렇지만 이 게임의 가장 악랄한 점은 플레이 중에 죽게 되면 그게 1%이든 99%이든 다시 처음부터 해야한다 라는 점이다. 지메를 플레이하는 사람들은 맵 후반부에, 그러니까 대략 90%대 정도에서 맵을 거의 다 깨가는데 죽는 것을 소고기(를 먹었다)라고 하며, 무슨 맵을 하던간에 소고기를 먹는 것은 지메인들의 고통 이라고 볼 수 있다. 어려운 맵을 하다가 소고기를 먹고 게임을 접는 유저들도 많이 존재하지만, 당신이 맵을 파다가 소고기를 먹었다는 것은 맵의 클리어가 머지않았다는 뜻이므로 멘탈을 잘 추스르면 근시일 내에 보통 클리어가 가능할 것이다.

만일이러한 고난과 역경을 뚫고 질리지 않으며 이 게임을 계속하게 된다면 자기도 모르게 실력이 늘게 되고 점점 어려운 맵들을 깨면서 성취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게 이 게임의 맛이다.

어템&연습모드

지메에서는 Attemp(어템) 이라는 일종의 시도횟수를 알려주는 시스템이 존재하는데, 플레이를 하면 맨 앞에 뜨는 문구가 바로 어템수를 알려주는 문구이다. 1어템은 1번 시도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100어템을 소모하여 맵을 클리어했다는 것은 이 맵을 100번 시도하여 클리어하였다는 뜻이 된다. 보통 지메를 하는 사람들은 맵 하나를 깨기 위해 수백 ~ 수천 어템을 보통 소모하게 되며, 자신의 실력보다 더 어려운 맵을 파거나[9] 상위권 Exetreme Demon 같은 경우에는 고인물들도 수만 ~ 수십만(!) 어템을 소모하는 것이 흔하다.그러니까 공식맵 좀 하다가 어렵다고 포기하지 말자

이렇게 어려운 클리어 과정을 도와주는 것이 바로 연습 모드이다. 만일 당신이 아무것도 모른채로 맵 하나를 클리어하려면 매우 많은 시간과 어템이 소모될 것이다.[10] 그래서 연습모드에서는 그 맵의 노래가 아닌 전용 Bgm이 재생되며, 중간중간에 체크포인트를 설치해 죽었을 때 처음부터 하는것이 아닌 체크포인트를 설정한 그 지점부터 다시 연습을 할 수 있다. [11]

에디터

만일 유료 버전을 사게 된다면 게임상에 존재하는 에디터에서 자기만의 맵을 만들 수 있다. 에디터에는 블럭이나 가시 등 여러 오브젝트와 여러가지 트리거[12] 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많은 유저맵들도 다 이 에디터를 통해 만들어진 것이다.

무료 버전(Geometry Dash Lite)

게임 자체는 유료이지만, 일부 기능을 플레이할 수 있는 무료 버전도 존재한다. 무료 버전에서는 일부의 공식맵(1 ~ 17단계)을 플레이할수 있으며, 에디터와 유저맵은 할 수 없다.

여담

처음해본다면 1단계도 엄청 어렵게 느껴지지만 하면 할수록 실력이 늘어 노력만 하면 Hard Demon까지 무난하게 깰 수 있다. 문제는 진짜진짜 많이 노력해야 할것이다.

  1. 문법적으로는 "대시"가 맞는 표현이다.
  2. 2.2 업데이트로 방향키 등을 활용해 직접 컨트롤을 할 수 있는 플랫포머 모드가 업데이트되었다.
  3. 말 그대로 아무것도 하지 않고도 클리어되는 맵이다.
  4. 공식맵은 이들 중 Easy ~ Easy Demon급까지의 난이도의 맵들이 분포한다.
  5. 이 데몬 난이도들 사이에서도 상/하위권 등으로 구분하며, 높은 난이도로 갈수록 상위권과 하위권의 차이도 심해진다.
  6. 그렇지만 처음 플레이할때에는 공식맵부터 하는것을 권장한다.
  7. 한때 지메에서 가장 어려웠던 난이도의 맵들
  8. 1프레임(!!!)사이의 시간 간격에 정확히 클릭해야 하는 점프를 의미한다.
  9. 보통 이런걸 점프 라고 표현한다.
  10. 맵의 모든 구조와 패턴, 페이크 등을 하나하나 죽어가면서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
  11. 물론 연습모드로 맵을 깼다고 클리어가 인정되지는 않는다.
  12. 맵 내 오브젝트의 움직임 등을 결정하는 커맨드블럭 같은 장치이다.